•─‥‥소설♡창작론

소설(3) : 갈등 · 구성 · 어조

글길_문학 2009. 12. 2. 15:32

소설(3) : 갈등 · 구성 · 어조

 

  갈  등

♠ 갈등이란 ?

   ⇒ 소설이나 희곡 등에서 등장 인물이 겪게 되는 대립적 관계로서, 인물의 심리나 인물 간에 어떤 정서나 의견이  서로 얽히어 있는 것을 말한다.

♠ 갈등의 기능

   ⇒ 갈등은 인물의 정신 생활을 혼란하게 하고 내적 조화를 파괴하기도 하면서, 결국 주인공의 내적 · 외적 관계를 규정해 주는 역할을 한다.

♠ 갈등의 양상

   ㉠ 한 개인 내면에서의 갈등

         → 개인 내부의 심리적 모순 대립에 의한 내적인 갈등.

       예> 김만중의 <구운몽> : 수도승인 성진이 팔선녀를 만난 후, 속세의 부귀공명과 불도의 적막함

                                                      사이에서 내적 갈등을 겪는 장면

   ㉡ 개인과 개인 사이의 갈등

         → 주인공(주동인물)과 주인공의 대립적인 인물(반동인물)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갈등

                    (긍정적 인물과 부정적 인물 사이의 갈등)

       예> 김유정의 <동백꽃> : 주인공인 '나'와 '점순이'가 닭을 사이에 두고 갈등, 대립함.

   ㉢ 개인과 사회와의 갈등

         → 개인이 살아가면서 속해 있는 사회적 환경(윤리, 제도 등)과의 갈등

       예> 채만식의 <레디 메이드 인생> : 인텔리인 등장인물과 인텔리를 긍정적으로 수용하지 않는

                                                                 사회 사이의 갈등이 야기되고 있다.

   ㉣ 개인과 운명과의 갈등

         → 한 개인의 삶이 어쩔 수 없는 운명에 의해 좌우되는 데에서 오는 갈등

       예> 김동리의 <역마> : 주인공은 역마살이라는 운명을 극복하려고 노력하지만, 결국은 운명에

                                             순종함으로써 인간의 고뇌를 극복하고 구원됨.

   ㉤ 개인과 자연과의 갈등

         → 등장인물과 이들의 행동을 제한하는 자연 현상과의 갈등

       예> 김정한의 <사하촌> : 극심한 가뭄이라는 자연 현상과 이에 시달리는 인간과의 갈등이 나타남.

   ㉥ 기타 갈등 구조

         → 인간적인 것과 비인간적인 것(물질.폭력.전쟁) 사이의 대립

             있는 자와 없는 자 사이의 대립

             낡은 것과 새 것 사이의 갈등(구세대와 신세대, 보수와 진보의 대립 등)

             전통적이고 토속적인 것과 외래적인 것 사이의 대립

 

 

  구  성

♠ 개념

   소설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사건과 사건을 일관성 있고 놀라움과 긴장을 동반하며,

             통일성 있게 계획적으로 배열해 놓은 틀을 구성이라고 한다.

      * 이야기(story) :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건의 나열

      * 구   성(plot) : 작가의 의도에 따라 재구성한 사건의 인과적, 미적 질서

♠ 역할

    ① 인과 관계에 의한 사건의 전개

    ② 소설의 예술미 형성

    ③ 주제를 표현하는 기법

    ④ 논리적 · 지적인 활동

♠ 구성의 3요소

    ① 인물 : 특정한 성격(도덕성, 개성)을 부여받고 행동하는 자

    ② 사건 : 인물의 행위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상황

    ③ 배경 : 인물이 행동하는 시간적, 공간적 세계

♠ 구성의 단계

      소설의 구성은 작가의 의도에 의한 사건의 배열이기 때문에 거기에는 의도적이고 필연적인 전개

         방식이 필요하며, 모든 구성은 '시작 → 진행 → 종결'의 원칙으로 완결된다.

    ① 발단 : 인물과 배경의 제시, 사건의 실마리 설정, 주제의 암시 등

    ② 전개 : 사건이 복잡하게 전개되며 갈등이 표면화되는 단계이다. 주인공과 적대자의 대립 및 갈등.

    ③ 위기 : 새로운 사태의 발생, 갈등의 고조 및 심화

    ④ 절정 : 갈등과 대립이 최고조에 이르며 긴장 상태를 빚어 해결의 실마리가 제시됨. 성격과 행동이

                     가장 부각되는 부분으로, 보통 주제의 방향이 결정된다. 극적 반전이 이루어지는 부분.

    ⑤ 결말 : 갈등과 위기가 해소되고, 주인공의 운명이 분명해지며 문제가 해결되고 결말을 맺음.

♠ 구성의 유형

    ① 이야기의 수에 따라

        ㉠ 단일 구성 : 하나의 사건으로 전개되는 구성으로 진행이 단순하며, 단편소설에 주로 사용됨.

        ㉡ 복합 구성 : 두 개 이상의 사건이나 플롯이 서로 복잡하게 교차하면서 진행되는 구성으로, 하나의 사건이 진행되는 중에 새로운 다른 사건이 일어나 먼저 사건에 결합되어 진행되다가 또 다른 사건이 일어나면서 앞선 사건들에 연결되어 이야기가 엮어지는 형태로, 주로 장편소설과 현대소설에 많이 사용됨.

        ㉢ 피카레스크식(병렬식) 구성 : 서로 다른 각각의 이야기들이 동일한 주제 아래 통일되어 엮어져

                                전개되는 구성       예> 박태원의 <천변풍경>

    ② 사건의 진행 방식에 따라

        ㉠ 평면적 구성 : 사건의 흐름이 시간적 순서에 따라, '과거 - 현재 - 미래' 등으로 전개되는 구성.

                                '진행적 구성'이라고도 하며, 현대소설 이전에 많이 사용된 방법임.

        ㉡ 입체적 구성 : 사건의 흐름이 시간적 순서에 따르지 않고 사건의 분석 등으로 시간적 역전이

                 일어나는 구성이다.  현대소설, 특히 심리소설에 많이 나타나는 구성으로 '분석적 구성'임.

    ③ 주인공의 성공 여부에 따라

        ㉠ 상승 구성 : 주인공이 지향하는 바가 독자가 보기에 성공하게 되는 구성. 즉, 주인공이 고난을

                                    겪다가 나중에 행복한 결말에 도달하는 것.

        ㉡ 하강 구성 : 주인공이 지향하는 바가 독자가 보기에 실패하게 되는 구성. 즉, 주인공이 행복한

                                   상태에서 점차 불행한 상태로 전락하게 되는 구성.

    ④ 구성의 밀도에 따라

        ㉠ 극적 구성 : '견고한 구성'이라고도 하며, 사건이 다른 사건과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긴장감 속에

              서 전개된다. 일반적으로 4단계, 5단계 구성을 충실히 지킨 구성으로 유기적 구성에 해당한다.

        ㉡ 직선적 구성 : '이완된 구성' 또는 '삽화적 구성'이라고도 하며, 사건들이 서로 밀접한 관련성

                                         없이 각각 독립적으로 산만하게 연결된 구성이다.

    ⑤ 액자식 구성

        ㉠ 외부 이야기 속에 내부 이야기가 들어 있는 구성 방식

        ㉡ 외부 이야기가 액자의 역할을 하고, 내부 이야기가 핵심 이야기가 된다.

        ㉢ 액자는 내부 이야기를 도입하고, 또 그것을 객관화하여 이야기의 신빙성을 더해 주는 기능을

                 갖는다.    예> 김동인의 <배따라기><광화사>, 김동리의 <무녀도><등신불> 등

♠ 구성의 기본 유형

    ① 사건 중심적 구성

        ㉠ 사건의 발생과 해결을 주된 관심사로 하는 구성

        ㉡ 대체로 하나의 사건을 단위로 삼아, 갈등의 발생, 전개, 해결의 과정을 다룬다.

        ㉢ 구성이 간결하고 주제가 명확하다.

    ② 인물 중심적 구성

        ㉠ 인물의 출생부터 노년에 이르는 일생을 다루는 것을 특히 일대기 형식이라 한다.

        ㉡ 인물의 생애와 운명에 초점을 맞추어 다루기 때문에, 크고 작은 여러 사건이 한 작품에 담기는

                       경우가 많다.

    ③ 연대기적 구성

        ㉠ 오랜 시간에 걸쳐 다양한 인물과 사건을 다루는 구성

        ㉡ 거대한 사회적 변화와 흐름을 그리는 데 적합하다.

♠ 복선(under plot)

     ① 사건이나 행동에 필연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어떤 소재나 동기적 행동을 인물의 직접적 행위나

             대화 및 여러 방법을 통해 미리 제시하는 것.

     ② 사건의 전개, 사건과 사건에 진실성을 주기 위한 암시선으로, 우연성을 배제하기 위한 기법이다.

     ③ 작가의 의도적 장치임.

 

 

  어  조

♠ 개념

   어조란, 언어의 배열에 의해 전달되는 화자나 작가의 태도와 느낌이며, 말들에 의해서 생겨난 글의

               분위기나 기분 등을 의미한다.

♠ 어조의 성격

   ① 어조는 작품 전체를 지배하는 분위기의 형태를 나타낸다.

   ② 이러한 분위기는 작품의 총체적 의미나 주제 의식을 간접적으로 밝혀 주는 기능을 한다. 즉, 어조는

               작품의 주제와 깊은 연관을 갖는다.

♠ 어조의 양상

   ① 해학적 어조 : 익살과 해학이 중심을 이루는 어조

           예> 김유정의 <봄봄>

   ② 반어적 어조 : 진술의 표리를 가지거나 상황의 대조에 의한 어조

           예>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

   ③ 풍자적 어조 : 부정적 인물에 대한 비판적이고 공격적 어조

           예> 채만식의 <태평천하>

 

 소설(4) : 시점 · 거리 · 갈래

 

  시   점

♠ 시점과 서술자

   ① 시점 : 소설이 진행되는 데 있어, 화자(서술자)가 이야기의 상황을 관찰하는 각도와 위치를 말함.

   ② 서술자 : ㉠작가가 아니라 작가가 만들어 낸 허구적 대리인

                    ㉡서사 내용과 독자 사이에 개입하는 화자

                    ㉢서술자의 관점에 따라 이야기의 서술 방식과 효과가 달라짐.

♠ 시점의 분류 기준

   ① 서술자의 위치 : 서술자가 등장인물이냐 아니냐에 따라 결정됨.

   ② 서술자의 태도 : 서술자가 인물의 내면 속에 들어가 있느냐, 아니면 바깥에서 관찰만 하고 있느냐에

                                    따라 결정됨.

♠ 시점의 종류

   ① 1인칭 주인공 시점 : 주인공 '나'가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시점

       ㉠ 작품 속의 '나'가 주인공이자 서술자(화자)이다.

       ㉡ 주동 인물의 내면 세계를 제시하는 데 효과적이다.

       ㉢ 독자에게 신뢰감, 친근감을 준다.

       ㉣ 인물과 독자와의 심리적 거리가 가깝다.

       ㉤ 서간체 소설, 수기체 소설, 사소설(私小說), 심리소설 등에 주로 쓰인다.

       ㉥ 예> 이상의 <날개>,   김유정의 <봄봄> 등

   ② 1인칭 관찰자 시점 : 작품 속에 등장하는 부수적 인물인 '나'가 주인공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점.

       ㉠ '나'는 관찰자이며 인물의 초점은 주인공에게 있다.

       ㉡ '나'의 눈에 비친 외부 세계만을 다룰 수 있는 제한이 있다.

       ㉢ '나'가 주인공을 직접 묘사하고 그 행동에 대해 언급할 수 있다.

       ㉣ 주인공의 내면을 숨김으로써 긴장과 경이감을 자아낸다.

       ㉤ 예: 주요섭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김동인의 <붉은 산> 등

   ③ 작가 관찰자 시점 : 서술자가 외부 관찰자의 위치에서 이야기를 서술하는 시점

       ㉠ 3인칭 관찰자 시점 또는 3인칭 제한적 시점이라고 한다.

       ㉡ 서술자는 주관을 배제하고 객관적인 태도로 외부적인 사실만을 관찰하고 묘사한다.

       ㉢ 극적이고 객관적인 특성을 지니며, 판단은 독자에게 맡긴다.

       ㉣ 현대 사실주의 소설에 많이 쓰인다.

       ㉤ 예: 김동인의 <감자>,  황순원의 <소나기> 등

   ④ 전지적 작가 시점 : 작품에 등장하지 않는 서술자가 마치 신처럼 모든 것을 알고 사건을 서술함.

       ㉠ 서술자가 전지적 위치에서 작중 인물의 심리 상태, 행동의 동기 등을 해석 · 분석하여 서술한다.

       ㉡ 서술자가 작품에 광범위하게 관여하기 때문에 독자의 상상적 참여가 제한될 우려가 있다.

       ㉢ 작가의 사상과 인생관이 직접 드러난다.

       ㉣ 고대 소설과 장편 소설에 많이 쓰인다.

       ㉤ 예: 김만중의 <구운몽>, 염상섭의 <삼대>, 이광수의 <무정> 등.

 

 

  거   리

♠ 거리란 ?

   작가(서술자)와 독자, 작가(서술자)와 작중 인물, 작중 인물과 독자 사이의 거리 및 독자와 작품

     사이의 심리적, 미적인 거리

♠ 거리의 정도

   '서술자 - 대상 - 독자'의 관계에서 대상을 중심으로 볼 때, 1인칭 주인공 시점은 '서술자 = 주인공'

  이므로 서술자와 대상의 거리가 거의 없고, 3인칭 관찰자 시점은 거리가 가장 멀다.  반면, 독자의 입장

  에서는 대상과 독자의 거리가 1인칭 주인공 시점이 가장 멀고, 3인칭 관찰자 시점이 가장 가깝게 느껴

  진다.

 

 

  갈   래

♠ 길이(분량)에 따라

   ① 단편소설

        *200자 원고지 100매 내외의 분량이다.

        *분량이 짧은 만큼 압축의 기교, 기지, 해학 등이 필요하다.

        *단일한 주제, 성격, 사건을 긴밀하게 구성하여 통일된 인상을 준다.

        *인생의 한 단면을 제시하며, 주인공은 평면적 인물이 적합하다.

   ② 중편소설

        *200자 원고지 300매 내외의 분량이다.

        *단편 소설처럼 구성의 긴밀성을 유지하나, 인물 설정, 주제, 사건의 발전 등은 장편소설과 유사.

        *사회와 인간을 전체적으로 그린다.

   ③ 장편(長篇) 소설

        *서구의 로망(roman), 노블(novel)에 해당하는 것으로, 원고지 1,000매 이상의 분량이다.

        *사회와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그려내므로 규모가 크고 구성이 복잡하다.

        *인간에 대한 통찰, 곧 사상성이 요구되며, 상황에 따라 성격이 변하는 입체적 인물이 적합하다.

        *대하소설 → 한 인물의 성장 과정을 시대의 흐름에 따라 포괄적으로 그리거나 한 가족이 세대를

                                    이어서 시대의 변화에 다라 변화해 나가는 대장편 소설.

   ④ 장편(掌篇) 소설

        *가장 짧은 형식의 소설로, 200자 원고지 20~30매 내외의 분량이다.

        *콩트(conte), 엽편(葉篇) 소설이라고도 하며, 아주 작은 이야기를 함축성 있게 표현한다.

        *작가의 뛰어난 기교, 재치, 해학이 매우 필요하다.

♠ 작가의 의도에 따라

   ① 순수(본격) 소설

        *작품의 예술성을 추구하는 소설

        *정치적 목적과 교훈성을 배제하고, 예술적 아름다움이나 문학적 가치만을 추구하는 소설.

   ② 목적소설

        *소설 작품의 효용성, 즉 독자에게 어떠한 교훈이나 도움을 주느냐를 최우선의 목적으로 삼음.

   ③ 대중(통속) 소설

        *흥미 본위의 소설로, 문학적 가치나 예술적 아름다움은 무시되는 소설이다.

        *대부분 남녀의 사랑을 제재로 한, 질이 낮은 작품들이 많다.

♠ 인물의 묘사 방식에 따라

   ① 성격 소설 : 인물의 성격 묘사를 주로 한 소설로, 인물의 성격이나 행동, 그리고 외부 관계를 중시함.

   ② 심리 소설 : 인물의 내면 의식의 흐름을 주로 묘사하는 소설이다.       예> 이상의 <날개>

♠ 작품의 주제나 소재에 따라

   ① 인물이 활동하는 무대에 따라서 : 시정(市井)소설, 농촌 소설, 해양 소설, 전쟁 소설 등

   ② 작품의 쓰임새에 따라서 : 정치 소설, 종교 소설, 과학 소설, 교육 소설, 계몽 소설 등

   ③ 작품의 대상에 따라서 : 소년 소설, 성인 소설 등

   ④ 특이한 행위나 추리를 보여주는 소설 : 탐정 소설, 추리 소설, 모험 소설 등

♠ 시대에 따라

   ① 고대 소설 : 개화기 이전에 쓰여진 소설

   ② 신소설 : 개화기 이후부터 이광수의 <무정(1917)>이 발표되기 이전까지의 소설

   ③ 현대 소설 : 이광수의 <무정> 이후부터 쓰여진 소설로, 언문 일치의 문장과 내용과 형식면의

                              다양성을 특징으로 한다.

 

소설(5) : 주제

 

  소설의 주제

  소설을 흔히 허구(가공)의 세계를 통해, 삶과 현실의 진실을 드러내는 장르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소설의 주제는 바로 이야기를 통해 드러나는 삶의 진실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소설을 감상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바로 작품 속에 들어있으면서, 작가가 의도하고 있는 인생관 · 삶의 진실을 알아 내서, 그것을 나의 삶에 용해시키고자 하는 데 있다.

 

 

  주제 파악하기

  ♠ 명시적 방법에 의한 주제 제시

      → 서술자(작가)가 직접적으로 주제를 제시하는 방법

          권선징악적인 고대소설이나, 교훈적이고 계몽적인 소설에서 주로 나타난다.

     예> 최서해의 <탈출기> : 빈궁에 항거하는 반항적 주제를 주인공의 대사 속에서 직접적으로 표출.

 

  ♠ 함축적 방법에 의한 주제 제시

      → 주제를 직접적으로 제시하지 않고, 배경이나 분위기, 주인공의 대사 · 행동 · 어조 등을 통해

                 간접적이고 암시적으로 드러내는 방법

      행동(액션)을 통한 주제 파악 : 행동이란 인물들의 단순한 동작들부터 시작해서, 이야기의

            줄거리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것을 통해 주제를 파악하는 방법은 가장 보편적인 현상이다.

          예> 나도향의 <벙어리 삼룡이> : 삼룡이의 낭만적이고 순수하고 헌신적인 사랑

     ㈁ 대사(대화)를 통한 주제 파악 : 대사로 처리되는 부분은 비교적 비중이 높은 내용일 가능성이

               크다. 인물들의 대사 속에 숨은 뜻을 알아내는 것이 주제를 파악하는 또 하나의 방법이다.

          예> 이광수의 <무정> : 작품의 마지막 장면에 나오는 '형식과 세 처녀와의 구체적인 대화'의 내용은

                                         작가의 의도가 다분히 계몽주의적이라는 것을 알게 해 준다.

     ㈂ 어조를 통한 주제 파악 : 소설의 '어조'는 작중인물에 대한 작가(서술자)의 태도를 알 수 있게

                    해 준다. 그러므로 어조를 통해 작가의 의도인 주제를 파악할 수도 있다.

          예> 박지원의 <호질> : 북곽 선생이라는 인물의 성격을 희화화하고 있는 작가의 태도를 통해, 이 인물

                                   을 풍자하려고 한다는 표현의도를 짐작케 해준다.

                채만식의 <태평천하> : 주인공 '윤직원 영감'에 대한 작가의 태도가 그를 희화적으로 묘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역시 풍자하고자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대단원(결말)을 통한 주제 파악 : 대단원이란 모든 갈등이 해소되면서 이야기가 종결되는 곳

       인 만큼, 작가의 궁극적 의도가 어디에 있었는가를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구성 단계가 된다.

          예> 황석영의 <삼포가는 길> : "어두운 들판을 향해 달려갔다"라는 구절을 주목하면, 작가의 의도가

                       '현재는 물론 미래도 절망적이고 암울할 것이며, 목적지가 없는 막연한 유랑'이 이어진다는

                        것을 암시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근찬의 <수난이대> : 아들을 업고 외나무다리를 건너가는 만도의 모습으로 끝을 맺는데, 이것은

                           서로 도와 가며 삶의 장애물이나 역사적 시련(외나무다리)을 극복해 갈 것임을 알게 해 줌.

                김만중의 <구운몽> : 꿈에서 깨어난 성진이 결국에는 불도에 귀의하는 것으로 마무리가 되는데,

                        이것은 인생의 무상함을 극복할 수 있는 해결책이 어디에 있다고 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황순원의 <소나기> : 소녀가 입던 옷을 그대로 입혀서 묻어달라고 한 것은, 소녀의 소년을 향한

                        순수하고 아름다운 사랑을 짐작케 해준다.

      분위기나 배경을 통한 주제 파악 : 작중인물의 구체적인 말이나 행동이 지니는 진정한 의미도

              결국에는 그때 그때의 상황 속에서 얻어지는 것인 만큼, 작품 전체의 분위기나 배경은 물론,

              각 장면 장면의 분위기나 주변 환경에 주목하고, 그것이 주는 영향을 알아내는 것이 주제를

              파악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예> 김유정의 <동백꽃> : '흐드러지게 핀 노랗고 알싸하고 향긋한 내음의 동백꽃'은 두 주인공의 화해가

                          이루어졌을 때의 배경이었는데, 두 남녀의 아름답고 건강하고 순박한 사랑을 돋보이게 하는

                          배경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 달빛에 비친 메밀꽃밭의 정경은 고달픈 장돌뱅이들의 삶을 말하는

                          가운데, 서정적이고 낭만적인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순박한 삶을 짐작케 해 준다